글 : materiO Seoul 소재 발굴 팀 / LISOPHE Lab / Advanced CMF Design
자료 출처 : 히다랩 (Hidalab)
'진짜 소재를 적용하는 고급 디자인'
CMF 트렌드 / 신소재 이슈
진짜 소재가 만드는 하이앤드 제품시대
산업 디자이너들에게 칼라와 소재 그리고 마감처리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와 영감을 주는 히다랩(hida lab)에서 ' 본질에 충실한 CMF, Authentic' 뉴스레터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최근 건축 및 자동차, 가구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소재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통해 보여주는 디자인과 기술 이 모든 것의 브랜드 가치는?
세계적인 예술가, 디자이너 그리고 엔지니어들은 과학적 솔루션에 입각하여 유사한 소재가 아닌 진짜 소재 (real material)을 예술작품으로, 제품으로 그리고 건축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바로 뱅&올룹스(Bang&Olufsen)이죠. B&O은 리얼 소재를 다루는 독보적인 기술로 최고급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최근 가전 및 전자, 자동차 그리고 가구에서 시도하는 고급 CMF 트렌드는 바로 천연 소재를 그대로 접목하여 좀더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으로 재해석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인위적인 형상과 색감이 주는 피로감에 지쳐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상속 웰니스가 행복의 주요 가치가 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 소재는 어쩌면 자연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과 효력을 제공하는 가장 값비싼 자연공학 제품이 될지도 모릅니다. 최근 디자인 마감을 위해 연구개발하는 제조기업에서는 돌, 나무, 금속과 같은 전형적인 자원에서 출발하는 재질을 어떻게하면 디자인적 가치를 갖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지를 고민합니다. 최근 국내 CMF디자인랩 히다랩에서는 TOM(Transfer-On-Molding) 공법을 통해 사출 성형된 제품을 감싸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TOM공법은 제품 디자이너들에게 초박형 나무와 돌, 금속을 활용한 새로운 디자인 마감 시도를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A B O U T WHAT"S NEWS
What's NEWS는 CMF선행 디자인 개발 R&D연구소 LISOPHE LAB과 세계적인 혁신소재 발굴 및 등재기관 materiO Seoul팀이 함께 서포트합니다. 작성글에 대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엄격히 금지 합니다.